오늘 본 최고의 글(유교는 존심양성(存心養性)을 말하고, 불교는 명심견성(明心見性)을 말하며, 도교는 수심연성(修心練性)을 말한다.)

참고도서: 탄허록(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주인공들에게 남긴 100년을 내다본 지혜 모음)
프랑스의 예언가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 책으로 나와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그 예언에 따르면 지구는 파멸적인 전쟁, 지진 그리고 홍수로 인해 1999년 7월에 멸망할 것이라고 적혀 있다. 이러한 최후의 심판에 대한 이야기는 처음 있는 것이 아니다. 기독교의 말세론은 2천 년 전부터 꾸준히 전해져 왔다. 이러한 미래에 대한 예언은 서양 종교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동양의 역학 원리에 따르면 이미 6천 년 전에 복희 팔괘로 천天의 이치를 밝혔고, 3천 년 전에 문왕 팔괘로 지상생활(地上生活)에서의 인간절의(人間節義)의 이치를 밝혀 오늘에 이르고 있다. 더 나아가 약 1백 년 전에 미래역(未來易)으로 밝혀진 정역(正易)의 이치는 후천으로 자연계와 인간의 앞날을 소상히 예견해 주고 있다. 서양 종교의 예언은 인류 종말을 말해 주고 예수의 재림으로 이어지지만, 정역의 원리는 후천 세계의 자연계가 어떻게 운행될 것인가, 인류는 어떻게 심판받고 부조리 없는 세계에서 얼마만한 땅에 어느 정도의 인구가 살 것인가를 알려주고 있다.
중국에 훤제(煊帝)라는 왕이 있었습니다. 하루는 꿈풀이를 잘하는 사람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훤제는 그가 얼마나 해몽을 잘하는지 시험해 보려고 한 가지 꿈을 지어냈습니다. 만약 해몽가가 꿈풀이를 억지로 할 것 같으면 혹세무민 죄를 덮어씌워서 목을 칠 작정이었습니다. “네가 꿈풀이를 잘한다고 하니 묻겠다. 간밤 내 꿈에 궁전 처마의 기왓장 하나가 난조(鸞鳥/봉황새의 종류)가 되어 날아가는 꿈을 꾸었는데 이것은 무슨 꿈인가?” 그 말이 떨어지자마자 해몽가가 대답했습니다. “폐하, 큰일 났습니다. 지금 궁중에 참변이 일어났습니다.” 해몽가가 훤제의 꿈을 해몽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문밖에서 소리가 들렸다.
“폐하, 아뢰옵니다.”, “무슨 일이냐?”, “지금 궁중에서 두 사람이 싸우다 한 사람이 죽었습니다.” 훤제는 기가 막혔습니다. 꾸며 낸 꿈으로 해몽가를 시험해 보려 한 것인데 어떻게 꾸며 낸 거짓 꿈까지 잘 맞히는가. 훤제는 그만 놀라서 해몽가에게 솔직하게 자신의 계략을 털어놓았습니다. “네가 해몽을 잘한다고 해서 한번 시험해 보기 위해 꿈을 거짓으로 지어낸 것인데, 어떻게 귀신같이 그 꿈이 잘 맞을 수 있단 말이냐?” 그러자 해몽가가 말했습니다.
“폐하, 꿈이란 정신이 노는 것입니다. 꿈속의 꿈만이 꿈이 아닙니다. 폐하가 한 생각을 일으키면 그것 또한 꿈입니다. 한 생각이 일어나는 순간 꿈이 생겨나고, 꿈이 있으면 이 우주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우주의 주체는 무엇인가? 우주의 주체는 곧 우리의 한 생각입니다. 만약 우리의 마음에서 한 생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이 몸뚱이는 송장에 불과하고 이 우주 또한 공각(空殼/곡식이나 열매 따위의 빈 껍질)일 뿐입니다. 결국 이러한 마음의 본체를 알게 되면 우리의 한 생각에서 생겨난 모든 지엽적인 문제에 대해서 더 이상 시비 분별을 하지 않게 됩니다.
탄허 사상과 예지의 매력은 더욱 깊은 곳에 있다. 그는 예언한다. 지구에 잠재하는 화질(火質)이 북방의 빙산을 녹이기 시작한 것은 지구의 윤문(閨門)이 열려 성숙한 처녀가 되는 과정이라고 비유하는 것이다. 지구의 초조(初潮) 현상은 소멸이 아니라 성숙의 모습이라는 낙관론이다. 그는 또한 머지않아 민중의 시대가 도래할 것을 믿는다. 땅의 민중이야말로 핵을 극복하는 원동력이 되리라는 것을 역학의 산리(算理)로 헤아려 내는 것이다. 어느 시대에나 선지자는 고독하다. 그러나 시대가 흐르고 나면 큰 우주의 운행과 같은 호흡으로 인간의 역사를 내다본 선지자의 예지는 믿음을 획득한다. 하나의 사상이 인정되는 것도 과정은 비슷하다. 더구나 눈앞의 공리에만 어두운 우리의 시대에는 비록 허황된 것처럼 보일지라도 넓고 크고, 깊게 영원을 내다보는 사상과 예지는 그것만으로도 보람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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