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베스트 글&영상1📜

오늘 본 최고의 글(무엇보다 거추장스러운 것들을 벗어버리는 일부터 시작해보자.)

by LoveGuardian 2022. 4. 27.

오늘 본 최고의 글(무엇보다 거추장스러운 것들을 벗어버리는 일부터 시작해보자.)

참고도서: 50부터는 물건은 뺄셈 마음은 덧셈(이것만 알아도 50 이후의 삶은 풍요로워진다)

 

사용하지도 않는 공간,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 쌓아두기만 하고 버리지 못한 것들로부터 벗어나면 인생은 한결 홀가분해진다. 사지 않아도 될 것을 사지 않고, 모으지 않아도 될 것을 모으지 않으면, 일상은 덜 너저분하다. 바야흐로 뺄셈의 라이프스타일을 시작해야 할 때다.”

 

심플하면서도 아름다운 삶을 살기 위해 집안일의 비중은 최소로 줄이자. 공간이 심플해지면 그만큼 집안일의 크기도 작아지고 부담도 덜어집니다. 예쁘고 크고 화려한 공간이 부럽다면 내 집을 꾸미기 위해 안간힘 쓰기보다, 잘 꾸며놓은 전시장이나 공연장에 가서 만족 체험을 하는 편이 더 현명합니다. 욕심껏 채워도 어차피 아무것도 영원히 소유할 수 없다는 것쯤은 이제 깨달을 나이입니다. 나이는 절대 핸디캡이 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막연히 의미를 모른 채 공부해야 했던 젊은 시기보다 경험과 갈증으로 인해 더욱 강력한 동기를 갖게 되면, 더 효과적으로 공부에 매진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비로소 진짜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나이인 것입니다.

1. 몸의 배신을 조심하라

50부터는 몸은 생각대로 따라와 주지 않고 심한 경우 몸에 몰아닥친 급격한 변화로 인해 힘겨운 일상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계라 해도 100년 쓸 수 있는 것은 드뭅니다. 그런데 인간은 놀랍게도 관리만 잘하면 100년 가까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0이 되어 급격히 체력이 쇠하거나 병에 걸리는 이유는 병의 인과를 살피라는 말입니다.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에는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고라고 했습니다. 이는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쉬우니 병을 좋은 약으로 삼으라라는 말입니다. 여기서 병은 단지 죽음을 알리는 소식만을 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생명을 연장해주며 지금까지 와는 전혀 다른 삶의 양식을 취하라는 경고 메시지와도 같습니다. 이제부터라고 대가 내 몸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의사나 전문가의 조력을 받되, 크고 작은 병을 통해 주변과 자신의 삶을 재해석하는 기회로 삼아 보세요..

 

2. 집단이라는 굴레를 조심하라

유독 한국인들은 혼자 여행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두려움이나 외로움 때문인지 집단이라는 굴레를 벗어나 넓고 찬란한 세상을 바라보지 못합니다. 은퇴하고 나서 주어진 시간을 지혜롭게 사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 전제되어야 할 것은 바로 혼자서도 잘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러려면 외롭다라는 감정과 잘 지내야 합니다. 젊어서는 또래가 최고였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수많은 오해와 배신 서운함과 기대의 회오리를 지나고 보니 이제 친하게 지내야 할 대상은 바로 나 자신’ 임을 깨닫게 됩니다. 마흔 즈음부터 부쩍 느낀 깨달음은 바깥의 사람들에게 큰 기대를 하지 않아야 한다라는 점과 때론 혼자여도 괜찮다라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가장 공들여 보내야 할 시간은 나와의 데이트시간입니다. 당장 시간을 내어 혼자 훌쩍 여행을 떠나보세요. 사소하게 여겨졌던 것들이 소중하게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3. ‘감정 흡혈귀를 조심하라

50정도 되면 부와 권력 명예 등을 이용해 타인을 조정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들은 조종(manipulation) 능력이 매우 뛰어나 자기가 원하는 대로 상대의 감정을 자유자재로 다룹니다. 때로는 부정적인 감정을 전염시키고 죄책감이나 열등감 같은 감정을 유발하게 시킵니다. 일종의 감정 흡혈귀로 무엇보다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끌고 가는 재주가 뛰어납니다. 따라서 이들에게 잘못 걸려들면 손쉽게 그들의 손아귀에 놀아나게 됩니다. 감정 흡혈귀들은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어 막강한 인맥을 구축하며 그 바운더리에 끼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공포 분위기에 조성하는데 능합니다. 이들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인간의 욕망을 이해하고 그 욕구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합니다.

 

4. 사악한 마음을 조심하라

50이 넘으면 마음이 쉽게 흘러넘쳐 금세 밖으로 드러납니다. 젊어서는 예쁜 얼굴이나 위장된 미소로 가릴 수 있던 것도 처참하게 세상에 까발려집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마음에 있는 것이 고스란히 얼굴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쉰 살이 되면 마음 통장을 늘 긍정적이고 풍성한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마음 잔고가 메마르면 세상을 향해 내뿜은 감정이 부정적이고 사악해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투사된 감정들은 고스란히 다시 내게 반사되어 옵니다. 분노, 경멸, 혐오 같은 감정은 누군가 꼴 보기 싫은 짓을 했기 때문에 표출되는 것이 아닙니다. 평소 자기 스스로 그런 감정을 품고 있었기 때문에 외부로 튀어나온 것입니다.

 

5. 50세라는 나이를 조심하라

50즈음 되면 젊은이들에게 쉽게 이런 내뱉곤 합니다. 당당하게 소리쳤지만 정작 스스로 내 나이에 저걸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쉽게 행동하지 못하는 자신을 마주 보게 됩니다. 개인도 얼마든지 수십만 명이 시청하는 미디어를 만들 수 있고 전공을 하지 않은 아마추어도 얼마든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세상입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당신만을 위한 연구소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내가 정한 분야에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전문가가 되어보는 것이지요. 수많은 직업이 사라지는 시대! 여러분 스스로 새로운 직업을 창조해 보는 것입니다. 평소 공부하고 싶은 주제여도 좋고, 실용적인 분야라도 상관없습니다. 나이는 절대 핸디캡이 될 수 없습니다. 학창 시절 의미를 모른 채 공부해야 했던 시기보다 오히려 지금이 더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세상에 어떤 흔적을 남기고 싶은가에 대해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이가 들다 보면, 이렇게 분주하게 발버둥 치며 살아온들 과연 누가 그걸 기억해줄까 하는 허무함이 엄습해오는 순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마다 자기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세상에 긍정적인 흔적을 남기려 노력한다면 한정된 우리 삶이 남기는 여운은 오래도록 많은 이들에게 은은히 미치게 될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 몸이 많이 아프거나 돌봐줄 사람이 없어져서 요양 시설에 가게 되면, 아무리 화려하고 멋지게 살던 사람도 짐 가방 하나와 함께 들어온다. 체력이 나빠져 유동식을 먹어야 하는 사람에게 화려한 프랑스 요리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아무리 값비싼 옷이 많아도 외출할 수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이제 돈을 쓰는 데서 오는 만족감 대신, 매 순간을 소중히 하고 좋은 경험을 하며 자기를 아끼는 데서 오는 만족감을 만끽하는 연습을 시작했으면 좋겠다.

Loveguardian Goods https://loveguardian.creator-spring.com

 

Loveguardian KakaoView (친추) 함께 해 주실 거죠!http://pf.kakao.com/_syxmT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