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베스트 글&영상1📜

오늘 본 최고의 글(과학과 의학이 발달하고, 생활 환경이 좋아지고, 식생활이 개선되면서 인간의 기대수명은 점점 늘어났다. 하지만 ‘젊은 세대가 건강한 노년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인가?’)

by LoveGuardian 2022. 7. 21.

오늘 본 최고의 글(과학과 의학이 발달하고, 생활 환경이 좋아지고, 식생활이 개선되면서 인간의 기대수명은 점점 늘어났다. 하지만 젊은 세대가 건강한 노년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인가?’)

참고도서: 건강하게 나이 든다는 것(무엇이 우리의 노년을 결정하는가)

 

미국에서 2000~2015년 사이에 거의 매일 친구들을 만나러 나가는 10대의 수가 40% 급락한 반면 자살한 10대의 비율은 치솟았고 이 비율이 2011년 이래 한 해 평균 6%까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소셜 미디어의 이용이 이런 변화의 원인으로 흔히 지탄을 받습니다. 결국 대부분 시간을 스마트폰에 빠져 보내는 젊은 사람들은 자살 충동을 느끼고 우울증과 불행감에 시달릴 가능성이 큽니다.

1960년 펜실베이니아 중부에 있는 로제토는 평범한 자연환경에 둘러싸인 작은 마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17년 동안 일한 팰컨 박사는 65세 미만의 지역 주민 가운데 심장병을 앓는 사람을 본 적이 없었습니다. 연구자들이 수돗물과 의료 시설까지 공유하는 주변 지역사회와 로제토를 비교해보니 로제토 주민의 사망률이 35% 낮았습니다. 로제토 주민들은 설탕이 든 간식거리를 무척 좋아하고 고깃기름으로 요리를 하며 소시지를 즐겼습니다. 독한 술도 마다하지 않았죠.

 

흡연도 하고 녹초가 되도록 일했으며, 비만도 흔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건강하게 오래 살았을까요? 저자는 운동과 식습관이 장수의 핵심 비결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는 600여 건의 논문을 분석하고 50여 명의 과학자를 인터뷰해 건강하게 오해 살 방법을 밝혀냈습니다.

1. 영양제보다 중요한 이것

외로운 말은 수명이 더 짧습니다. 쥐도 고립되면 비만해지고 제2형 당뇨병이 생기며 잠도 잘 못 잡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친구들을 몇 번 만나지 않는 일본 노인들은 매달 적어도 한 번 친구들과 어울리는 이들보다 사망 위험도가 30% 높았습니다. 로제토 마을 사람들은 이탈리아 전통에 따라 서로 보살피고 여러 세대가 함께 살았습니다. 틈날 때마다 진수성찬을 차리고 경조사를 기념했죠. 주민이 2,000명 미만인 마을에 낚시와 사냥 클럽, 스포츠 클럽부터 도서관까지 22개나 되는 시민 단체가 있었습니다. 로제토의 한 주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린 마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있었고 우리를 도와주고 외롭지 않게 해 줄 사람이 언제나 주위에 있었어요.” 그러나 현대화가 시작되면서 주민들은 점차 멀어졌습니다. 1971, 처음으로 심장마비를 일으킨 사람이 생겼습니다. 곧이어 고혈압 환자도 크게 늘었습니다. 누구나 외롭다고 느끼면 100세까지 살기 어렵습니다. 친구와 자주 안부를 주고받거나 가볍게 전화를 걸어 통화해보세요. ‘우정이 건강에 갖는 중요성을 생각하면 영양에 대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매일 우정에 써야 합니다.

2. 유전자를 바꾸는 행동

캐나다와 남아프리카 공화국 실험 자원자들에게 과자로 가득한 선물 주머니를 사서 자신이 먹거나 병원에 있는 아픈 아이들에게 주게 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에게 선물을 준 사람들이 더 행복함을 느꼈습니다. 연구 참가자의 1/5이 때로는 음식을 사 먹을 돈조차 부족했는데도 말입니다. 다른 사람을 도우면, 즐거운 기분만 얻는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을 앓는 노인들에게 매주 40달러씩 주어서 자기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게 쓰게 했습니다. 그러자 돈을 기부한 사람들은 마치 새로운 약물 치료를 시작한 듯이 혈압이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부작용도 없었습니다. 이렇듯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은 명백한 생리상의 변화(스트레스 완화, 염증 억제, 미주신경의 활성화)를 끌어내며, 건강을 간접적으로 개선해줍니다.

 

3. 수명을 늘려주는 성격

다음 중 건강과 수명을 늘리는 데 가장 중요한 성격 요인은 무엇일까요?

1) 외향적   2) 내향적   3) 성실성   4) 무책임   5) 개방적   6) 폐쇄적

바로 성실성입니다.

성실성은 평균 아래인 사람은 평균 위에 있는 사람보다 사망 위험도가 44% 높습니다. 성실한 사람들은 정크푸드를 삼가고, 규칙적으로 운동합니다. 또한 주위 사람들과 안정된 관계를 유지하며, 일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성실성이 자신의 성격 특성이 될 때까지 성실성이 필요한 작은 일들을 시작해 보세요. (ex. 사무실 책상 위를 깔끔하게 유지한다, 양말 서랍을 정리 정돈한다, 전날 밤에 옷을 준비한다, 사야 할 물건이 있으면 스마트폰에 메모한다) 건강하게 나이가 들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슈퍼 푸드나 영양제, 하루의 걸음 수에 집착하지 마세요. 우리의 사회적 관계와 마음에 노력을 쏟는 것이 100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하는 비결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채소와 과일을 몇 그램 먹었는지, 비타민 함유량이 얼마인지, 하루에 몇 킬로미터를 뛰었는지 등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건강법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과학은 덜 걱정하고, 가족 또는 친구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이웃에게 더 친절하고, 더 많이 웃는 일처럼 측정되지 않는 것들의 효과에 주목하라고 말합니다. 더욱 건강한 삶에 이르는 현실적인 조언으로 가득한 이 책은 질병과 우울과 고독으로부터 자유로운 노년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며, 동시에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하는 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Loveguardian Goods https://loveguardian.creator-spring.com

 

Loveguardian KakaoView (친추) 함께 해 주실 거죠!http://pf.kakao.com/_syxmT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