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베스트 글&영상1📜

오늘 본 최고의 글(아이가 어른의 거울이라면 엄마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by LoveGuardian 2022. 3. 1.

오늘 본 최고의 글(아이가 어른의 거울이라면 엄마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참고도서: 엄마는 탐구 왕(우리 아이 질문의 수준을 올리는 자연관찰의 힘)

 

아이들이 풍부한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이제부터는 아이들의 질문에 원래 그런 거야’, ‘원래부터 그래 왔어같은 대답은 하지 말자고요. 그런 대답을 들은 아이들이 커서 질문할 줄 모르는 어른, 스스로 고민하기 전에 정해진 답변부터 찾는 어른이 되니까요.

 

생각의 벽을 깨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1. 호기심은 모든 생각의 씨앗이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을 새롭게 들여다보면 호기심이 생긴다.

2. 질문에서 다른 생각이 싹튼다

무심하게 넘겨왔던 현상에 호기심이 생기면 질문을 하게 된다.

3. 찬찬히 들여다보면 새로운 모습이 보인다

질문을 떠올리고 나면 궁금증을 풀기 위해 자세히 들여다보게 된다.

4. 오감을 활용해 경험해야 내 것이 된다

관찰하고 궁리하며 실수했던 과정을 꼼꼼하게 기록하고 정리한다.

5. 생각의 벽을 부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이렇게 궁금증을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떠올린다.

6. 위대한 상상은 아이의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스스로 찾은 답을 친구들과 토론하며 다양한 생각을 받아들인다.

7. 자연에서 아이들의 생각이 자란다

어제와는 달라진 생각을 가지고 다시 새로운 자연으로 나선다.

8. 힘들어도 즐거운 재미 속에 진짜 배움이 있다

자연에서 답을 찾았던 위대한 사람들의 발자취에서 더 배워본다.

 

사람들에게는 벽이 있습니다. 그 벽은 어린 시절에는 아주 무르고 부드럽습니다. 그래서 쉽게 허물어지거나 깨질 수 있어서 얼마든지 다른 생각들이 자유롭게 들어왔다가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나이가 들면서 벽은 딱딱하게 굳어져 갑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 너무나 높고 단단해져서 더 이상 쉽게 깨거나 넘을 수가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나와 다른 생각들은 벽을 넘지 못하고 결국 사라지고 말게 됩니다. 이렇게 사람들은 완고한 어른이 됩니다.

 

그러나 생각이란 물처럼 쉴 새 없이 흘러가야만 합니다. 마치 사람 그 자체처럼 말입니다. 한 곳에 고여 있으면 물이 썩고 말 듯이 우리들의 생각도 벽 속에 꽉 막혀 있으면 언젠가는 썩고 말 것입니다. 철옹성 같은 벽으로 사방이 꽉 막힌 생각들을 고정관념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세상을 살아갑니다. 예컨대 새를 머릿속에 떠올리면 날개가 있고 하늘을 날 수 있는 생물이라는 생각을 가장 먼저 합니다. 그리고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새를 그와 같은 생각의 틀로만 이해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발이 넓은 사람이라도 세상의 모든 새를 만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모든 새가 하늘을 날 수 있다라는 생각은 케케묵은 고정관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새가 하늘을 날 수 있지는 않지요. 또 새 가운데에는 나는 것보다 헤엄을 더 잘 치는 녀석들이 있고 또 땅 위를 달리는 것을 더 잘하는 녀석도 있습니다. 저마다 살아가는 환경에 따라서 다양한 생김새와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안경을 쓰고 들여 다 보면 놓치는 것이 많아집니다.

 

여러 가지 특징들을 무시한 채 오로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으로만 이해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틀에 박힌 생각만 하는 사람들은 정해진 길로만 다니는 기차나 버스와도 같습니다. 그들은 도로나 철길이 끊어지면 더는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길이 없으니 왔던 길로 되돌아가거나 포기하는 것 가운데 선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각의 틀을 깨는 사람은 길이 없으면 길을 새롭게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길이란 사람들이 편리하게 다니기 위해 만든 것에 불과하니 당연히 자신들이 새 길을 만들어서 가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생각이 자유로우면 아예 길을 뛰어넘는 창의적인 발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굳이 땅 위에 길을 만들 것이 아니라 차라리 하늘로 날아가 버리면 어떨까 하는 혁신적인 생각을 떠올리는 것이지요. 아이들 또한 스스로를 자신이 만들어 놓은 생각의 틀 속에 가둬두면 어른이 되기 전부터 일찌감치 더 이상 새로운 생각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자신이 현재 알고 있는 것, 믿고 있는 것에서 생각을 멈추게 됩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물고기, 사람보다 더 빨리 뛰어가는 새, 사람을 도와주는 해충, 아프리카에 사는 펭귄, 생각의 벽을 깨는 신기한 세상이 바로 자연 속에 있습니다. 자연을 깊이 이해하고 알아가는 만큼 그동안 아이들이 쌓아온 단단한 생각의 벽도 점점 무르고 낮아질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자연 속 여러 가지 생물들을 만나고 들여다보도록 도와주세요. 사방이 꽉 막혀 있는 생각의 벽을 깨부술 수 있도록 인도해주세요.

 

[참고도서: 엄마는 탐구왕(https://link.coupang.com/a/kc7H1)]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oveguardian Goods https://loveguardian.creator-spring.com

 

Loveguardian KakaoView (친추) 함께 해 주실 거죠!http://pf.kakao.com/_syxmT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