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베스트 글&영상1📜

오늘 본 최고의 글(바뀐 세상의 질서로 들어가는 도전의 구호, 리부트(reboot)! 내가 알게 된 것을 당신도 알게 되기를)

by LoveGuardian 2022. 5. 24.

오늘 본 최고의 글(바뀐 세상의 질서로 들어가는 도전의 구호, 리부트(reboot)! 내가 알게 된 것을 당신도 알게 되기를)

참고도서: 김미경의 리부트(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혼돈의 에너지가 크다는 것은 그 안에 질서의 양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로나 이후 겉보기에는 사회가 잠시 멈춤정지선 앞에 멈춰 있는 듯하지만, 내부로 들어가서 보면 기존의 질서와 새로운 질서가 뒤엉켜 있는 엄청난 양의 혼돈 상태로 존재한다. 혼돈의 에너지가 크다는 건 질서가 잡혔을 때 질서의 크기도 크리라는 걸 의미한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남은 숙제는 혼돈으로부터 서서히 잡혀가고 있는 질서를 어떻게 빨리 알아채서 질서 안으로 빠르게 들어갈 것인가 그 방법을 찾는 것이다.

2020122일 나는 올해의 마지막 강의를 했다. 28년간 강연을 쉬어본 적이 없는 나였다. 코로나는 강사로 살아온 내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놓았다. 110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 채널 (김미경 TV)와 온라인 대학 (MK 유튜브 대학)이 있지만 20명의 직원 월급을 벌기엔 턱없이 부족했다. 우리 회사의 가장 탄탄한 수익처는 내 강의였다. 내 강의가 멈췄다는 건 회사가 위태로워졌다는 말이다. 나는 찾아내야만 했다. 이 위기를 넘길 방법을, 직원들을 지켜낼 방법을 책을 읽고, 전문가를 만나고, 기사를 정독했다. 공부할수록 한 가지 사실이 명확해졌다.

 

코로나 이후, 모든 공식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살아가는 공식, 돈 버는 공식이 완전히 달라졌다. 새로운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존의 방식은 다 초기화하고 새로운 공식에 맞춰 리부트(reboot)해야 한다.

인생을 바꿀 리부트 공식 #Ⅰ

‘온택드(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로 세상과 연결하라

코로나 이후 우리 회사도 재택근무를 시행했다. 직원들은 잔디, (ZOOM) 등 새로운 툴을 찾아 재택 업무에 적용했다. 툴에 익숙해지자, 직원들은 새로운 제안을 했다. 코로나로 취소된 MK유튜브 대학의 입학식과 오프라인 강연을 온라인으로 해보자는 아이디어였다. 얼마 후, 최초의 온라인 강연이 열렸다. 그동안 서울에 오기 힘들었던 지방 학생들은 물론이고 해외 학생들까지 참여해 열기는 더 뜨거웠다. 유튜브 라이브를 활용한 온라인 입학식도 성황리에 개최했다. 온라인이었지만 입학 선서를 하며 가슴이 뜨거워졌다.”, “가슴이 벅차고 눈물이 났다라는 반응이 많았다. 재난 상황에서도 인간의 연결 욕구는 사라지지 않는다. 어떤 식으로든 연결 통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때문에 언택트의 답은 컨택트가 아니라 온택트다.

 

인생을 바꿀 리부트 공식 #Ⅱ

인디펜던트 워커가 되라

코로나로 인해 200만 명이 일자리 타격을 받았다. 아직 회사에 남아 있는 이들도 안심하긴 힘들다.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일자리를 지켜야 할까? 나는 그 답을 한 문장으로 정의한다. 어떤 변수에도 언제든지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인디펜던트 워커가 되라고 말이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2~3년 안에 이런 역량을 갖춘 인디펜던트 워커들의 세상이 올 것으로 전망한다. 인디펜던트 워커가 되어 일자리를 지키고 싶다면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자신만의 실력을 키워야 한다. 이것은 앞으로 직업의 미래가 될 것이다.

인생을 바꿀 리부트 공식 #Ⅲ

세이프티는 생존을 건 투자다

세이프티는 앞으로 모든 분야에 붙을 필수 형용사다. 안전하지 않으면, 그 사업은 재기 가능성이 없다. 미국 아마존을 비롯한 유통 회사들은 인간의 접촉과 감염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지금 엄청난 비용을 들여 로봇을 도입하고 있다. 손대지 않고 엘리베이터를 작동시키는 기술과 안면 인식 게이트도 개발되었다. 이제 우리는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 단계에서부터 안전이라는 요소를 필수적으로 넣어야 한다. 그것이 세이프티 감수성이다. 식당을 한다면 안전한 식당인가를 매일 고민해야 한다. 안전한 식당임을 어떻게 고객에게 인식시킬지도 마케팅으로 풀어봐야 한다. 안전한 학원, 안전한 음식, 안전한 제품 무엇이든 안전한을 핵심 형용사로 넣었을 때 통과돼야 뒤에 붙는 단어도 살아남을 수 있다.

 

코로나가 실업, 폐업, 파산 위기를 예고한 지금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에 세계적인 석학 유발 하라리(Yuval Harari)는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간이 일자리를 잃고 무용 계급(useless class)’으로 전락할 것으로 예측해 우리를 공포에 떨게 했다. 인간의 육체적 능력은 로봇에게 뒤지고 정신적 능력마저 인공지능에 압도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국가가 규제해서라도 속도 조절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엄청난 속도로 앞서가는 기술에 대한 충격을 줄이고 재적응하려면 인간에게 시간을 줘야 한다는 얘기다. 그만큼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개개인이 추격한다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하나다. ‘새로운 첨단 기술을 배우고 융합하지 않으면 당장 일터에서 쓸모없어지고 무용 계급으로 전락한다. 이제 우리에게 교육은 생존이자 일상이다. 마음의 면역력은 사람마다 다르다. 회복 탄력성의 속도도 사람마다 같지 않다. 나보다 조금 느린 이들도, 조금 약한 이들도 기다려주고 손잡아주는 마음. 그 마음이야말로 이 코로나 시대에 우리를 가장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마음이다. 그리고 그 마음이 가장 힘들 때 나 역시 구원해줄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삶의 현장에서 애쓰고 있을 당신을, 온 마음을 다해 응원한다. 몸도 마음도 아프지 말자.

Loveguardian Goods https://loveguardian.creator-spring.com

 

Loveguardian KakaoView (친추) 함께 해 주실 거죠!http://pf.kakao.com/_syxmT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