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베스트 글&영상1📜

오늘 본 최고의 글(미래의 부와 권력,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까? 남의 시간, 남의 의지, 남의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답이 있다.)

by LoveGuardian 2022. 6. 29.

오늘 본 최고의 글(미래의 부와 권력,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까? 남의 시간, 남의 의지, 남의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답이 있다.)

참고도서: 당신의 퀀텀리프(부, 권력, 지식의 위대한 도약)

인간은 200만 년이나 수렵과 채취로 연명했습니다. 그러다가 곡물을 재배하기 시작하며 1만 년의 농업의 시대를 지내왔고, 기계화와 함께 산업의 시대에서 또 200년을 보냈습니다. 우리 모두는 그 산업의 시대를 살아왔습니다. 산업의 시대에서 태어났고, 자랐고, 배웠고, 일해 왔습니다. 그래서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아무리 독창적이고 창의적이고 때론 혁신적이라 해도,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남다른 생각을 하더라도 남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200년간 쌓였던 고정관념으로 철저히 무장되어 있어서입니다. 그리고 지금. 지금 우리는 어디에 있나요?

 

인류가 살아온 유구한 역사에서 우리가 처한 이 시점은 어느 지점인가요. 그렇습니다. 우리는 산업의 시대의 끝자락, 아니면 무언가 새로운 시대의 앞자락에 살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정보화 시대이든지 초연결 시대이든지, 후대의 역사가들이 무어라고 명명하겠지요. 인류가 201만 년을 살면서 그리고 200년의 산업시대를 지나오면서, 하필이면 우리는 지금 변곡의 시기에 도착했습니다. 부자에는 3가지 레벨이 있습니다. 하수, 중수, 고수 등급입니다.

 

하수는 자기가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고 부를 축적합니다. 부지런히 모으고 알뜰히 아끼면서, 이런 식으로 부자가 됩니다. 중수의 부자는 돈은 그렇게 버는 게 아니야.”라고 하면서 하수를 비웃습니다. 이들은 혼자서 열심히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잘 압니다. 때문에 남을 활용하여 돈을 법니다. 물론 하수보다는 더 벌어들이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니 진정한 고수는 중수와 하수를 비웃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 그들에게 관심조차 없습니다. 고수는 변덕스러운 사람보다는 돈을 믿습니다. 그들은 돈이 일해, 돈을 벌게 하는 게 현명하다 믿습니다.

1. 부자들의 사고방식

고수들은 원래 말이 없습니다. 부에 대해 가르치지도,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우리에게 근검절약하라, 종잣돈을 모아라조언도 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부자는 돈의 이중성도 운운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표리 부동함에 신경 쓰지 않고 삽니다. 그들은 돈의 가치에 대해 확고합니다. 돈이 힘이고 능력임을 토 달지 않습니다. 또한 진짜 부자는 부의 사다리를 걷어차는 데 관심이 없습니다. 위선이나 떨면서 당신이 그 자리에 오르지 못하게 사다리를 걷어찬다고 생각하는 것은, 순진한 발상일 뿐입니다. 진정한 부자들은 그런 것에 전혀 신경 쓰고 싶지 않거든요. 아니, 엄밀히 말해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2. 가장 희소하고, 가장 소중한 것

부자들이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고 가장 신경 쓰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시간입니다. 그들이 목숨 걸고 지키려고 하는 것은 오로지 시간뿐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우리는 시간이라는 가장 희소한 자원을 누군가에게 팔고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유한한 시간을 팔아 상대적으로 무한한 재화를 얻고 있는 것입니다. 2일의 자유를 얻기 위해 주 5일의 노동을 바치는 셈입니다. 당신은 아마도 일당 얼마, 시급 얼마, 이런 식으로 돈을 벌 겁니다. 소중한 시간과 인생을 희생당하고 있는 것이죠. 생각해 보세요. 누가 여러분의 시간을 요구하고 있는지? 누가 여러분의 시간을 활용하고 있는지? 바로 부자들입니다. 부를 거머쥐기 위해 남의 시간을 자기의 시간처럼 쓰고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누군가 여러분에게 시간을 달라고 한다면 그는 여러분의 삶의 일부를 빼앗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자기 시간을 투자해서 돈을 버는 방식을 탈피해야 합니다. 직원으로, 아르바이트로 일해서 부자가 될 수 없듯이 자영업으로도 어렵습니다. 말만 사업이지 자기가 열심히 일하며 시간을 파는 직업이니까요. 설령 다수의 직원을 고용한 사업을 영위하더라도 사장님이 열심히 뛰고 뛴 만큼 벌어들인다면 자영업과 다를 바 없습니다. 그런 사장님들은 종종 이런 말을 합니다. “직원들이 나를 위해 일하는 건지, 내가 직원들을 위해 일하는 건지 모르겠다.”

3. 기하급수적으로 돈을 버는 법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하급수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남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해야 합니다. 나의 부를 위하여 타인의 시간과 능력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의 엄청난 도약을 위해서는 내가 갖고 있는 시간과 노력 능력만으로는 절대 불가능한 일입니다. 경영전략가 게리 하멜은 말합니다.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 아닌 나머지는 남에게 외주 주거나 아웃소싱 해야 한다.” 될 수 있으면 많은 일을 남의 능력과 역량에 맡겨야 합니다. 솔직히 말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이 독보적입니까?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그런 것인가요? 이 말이 불편하시겠지만, 상품의 질과 서비스는 대개 비슷할 겁니다. 지금부터 알아야만 합니다. 부의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통(通)해야 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한다는 것은 연결을 의미합니다. 엄청난 도약을 원한다면, 연결 이외에는 방도가 없습니다. 모든 것은 내가 직접 해내고, 노력과 열정을 헌신해야 한다는 생산방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우리가 살아온 시대 우리가 받아들인 그 시대의 철칙을 버려야만 합니다.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살펴보세요. 혼자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분전하고 있지 않나요? 당장의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을 늘리기 위해 모든 것을 혼자 다 처리하고 있지 않나요? 물론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럴 필요가 있겠죠. 그렇지만 계속 그렇게 똑같은 방식으로 해 나간다면 시간만 낭비할 뿐, 혁신을 기대할 수 없을 겁니다. ‘부의 퀀텀리프’는 요원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진짜 부자들은 ‘패시브인컴(passive income)’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내가 일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 워런 버핏은 왜 이런 말을 했던 것일까요?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수의 권력자는 책임 없는 권력을 행사합니다. 얄미워 보일 수 있는 이 권력자는 진정한 고수입니다. 권력을 휘두르되 상응하는 책임은 남의 몫입니다. 예로부터 진정한 권력자는 책임이 없었습니다. 왕의 실정은 신하가 책임지고, 양반의 실수는 천민이 책임집니다. 신이 강림하지 않았다면 신을 믿지 않은 인간 탓입니다. 현대 기업과 조직에서도 최고 의사결정자의 웬만한 잘못은 책잡히지 않는 법이죠. 책임의 굴레에서 벗어남으로써 권력자는 고수의 훈장을 달게 됩니다. 빛나는 훈장으로 후광이 찬연한 그들에게 우리는 책임 운운할 생각마저 잊어버립니다. ‘퀀텀리프’가 아니면 성장자체가 불가능해진 세상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부, 권력, 지식이 어디로 가고, 누가 그것을 움켜쥐었으며, 그 비결이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Loveguardian Goods https://loveguardian.creator-spring.com

 

Loveguardian KakaoView (친추) 함께 해 주실 거죠!http://pf.kakao.com/_syxmTb

댓글